신선놀음에 빠진 구글!

July 01,2012                      hit:(3106)

Link#1 :
Link#2 :
[스티브 잡스 연재가 한 주 연기됐습니다. 다음주에 나올 예정이라서 이데일리 컬럼을 여기 미리 게재합니다.^^]

지난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던 “구글 I/0 2012″(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새로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젤리 빈”과 타블렛 “넥서스 7″ 등 신종 하드웨어가 소개됐다. 주체가 구글이다보니 애플 개발자 컨퍼런스(WWDC)와 같은 전세계 사용자와 미디어의 열기띤 관심도 이해가 된다. 하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지금 신선놀음하는거 아닌가하는 생각이 떠오른다.

안드로이드 출시 4년만에 모바일 시장에서의 최대 운영체제 점유율을 보유한 구글의 위상은 실로 대단하다. 구글의 시장다변화 노력이 성공적으로 평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검색엔진에 기초한 수익 모델 전략은 그대로다. 안드로이드 OS는 무료이지만 모바일 인터넷 검색엔진이 활성화되면 PC에서처럼 자연스럽게 돈을 벌게된다는 전략이며 이러한 구글의 믿음은 지난 4년동안 흔들림없이 다양한 사업 확장의 시도로 이어졌다.

문제 인식이 너무나 부족해 보인다. CEO 래리 페이지가 스스로의 능력이 시험대에 오르고 있는줄도 모르는 것 같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파편화는 재론할 가치도 없다. 지난해 개발된 최신 버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4.0)는 이제 겨우 6백만대의 안드로이드 기기에 탑재돼 7%만이 사용중인데 반해 iOS 5는 현재 80%의 아이폰에서 작동중이다. 안드로이드의 파편화는 여전히 구글 비지니스 모델의 발목을 잡는 주범인데 이번엔 “젤리 빈”이란 최신 버젼을 또 던졌다.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이제 로토에 당첨번호를 기대하듯 언제 자신의 기기가 업그레이드 대상으로 뽑일지를 지켜봐야한다. 바꿔말하면 사용자 불편은 뒤로 미룬채 제조사와 이동통신사의 이익만 지켜주겠다는 것과 다를바없다.

구글의 모바일 최대 수익원도 하루 아침에 사라질 판이다. 애플에서 발표한 iOS 6 부터 구글 맵이 빠지고 애플 고유의 3D 맵으로 대체한다. 영국 애덤스미스경제연구소의 최신 모바일 수익 분석 자료를 보면 구글은 지금까지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 의해 벌어들인 총수익의 4배를 아이폰 구글맵 하나로 벌어왔다. iOS 6의 내용이 공개되자 구글이 한 일은 애플을 제외한 모든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제공돼온 구글 맵 API의 사용료 전환 결정이었고 그래서 개발자들의 심기를 건드리고 말았다.

문제는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iOS 6에서 업그레드된 음성인공지능 Siri는 Yelp 검색엔진을 추가했다. 복잡한 검색이 아닌 초간단 음성 검색 기능으로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기술이다. 이에 비해 구글의 검색 엔진은 지나치게 과한 스펙으로 중무장돼있어 효율성과 스피드가 관건인 모바일 시장에서 오히려 장애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더 큰 문제가 또 있다. 구글의 하드웨어사업 진출이다. iPad 대항마라는 “넥서스 7″의 가격은 $199 (8기가 모델)부터 시작한다. 신제품이 공개되자마자 안드로이드의 산파였던 앤디 루빈은 월스트릿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노 마진 판매가이기 때문에 당분간 출혈경쟁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다시말해 Nexus 7이 판매될때마다 구글의 손해가 예상된다는 것. 이는 소니의 몰락을 가져온 PS 3의 재판이다. 무분별한 이익 추구에 눈먼 소니는 게임콘솔 시장에서 “최강 스펙”의 PS 3를 개발했지만 가격 안정화 실패로 지금까지도 대당 1백달러의 손해를 적립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으로 촉발된 모바일 시장의 화두는 데스크톱 시대와 달리 “단순간단편리성”이다. 복잡다단한 소프트웨어에서 간단 앱으로 분화되고 초고성능 하드웨어는 배터리 효율성을 높힌 단순기기로 변모했다. 이로인해 사용자편리성(UX)은 더욱 극대화됐으며 무엇보다 디지털 시대를 바라보는 사용자의 인식이 달라졌다.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해결하는 것은 분명 다르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뿌리인 구글이 다양한 수익모델 개발과 하드웨어 개발 회사로 변모하려는 최근의 노력은 문제를 문제로 덮는듯한 인상을 주고있다. 이러니 도끼자루 썩는것을 못본다는 말이 나올법도 하다.

comment : (0)

      [Save a Comment]

[Prev]
 LA
 SEOUL
   JP
   Mission Viejo, CA,
   United States
   THE GREEN FUSE (RSS 구독)
   LaymenBlog
   x86os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