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tally Vanilla: UPDATE] Boot 132 & EFI String Loader를 이용한 가이드

March 10,2009                      hit:(7106)

[3월21일 업데이트] 이 설치법이 계속 진화되는 거 같습니다. 아래 댓글을 통해서 여러분께서 설치하시면서 느끼셨던 부분을 정리해주셨고 또 보다 정확하게 다듬어주셨습니다. 그점 감사드리면서 계속 설치정보가 이어졌으면 합니다.
마침 "맥이어"님께서 3월21일자 OSX설치후기에 이 설치법을 더 진전시키고 쉽게 설명해주신 글을 올리셔서 이글을 읽는 초보분들께서 꼭 함께 참고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x86osx.com/bbs/view.php?id=after&page=1&page_num=42&select_arrange=reg_update&desc=desc&sn=off&ss=on&sc=on&su=&keyword=&no=2486&category=



다음은 insanelymac.com의 또다른 '선수' MACinized가 제시한 새로운 Boot-132 설치법을 그대로 번역한 것입니다.
약간의 의역과 해설의 토를 단것에 대해선 양해해 주시길….

Munky의 EFI Partition 설치 가이드를 예전에 번역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GUID 파티션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두개의 하드를 갖고 시작해야하는 조건이 붙으며, 레퍼드의 기설치가 전제였습니다. 하지만 MACinized의 방법은 하드 하나로 Boot 132 설치를 시도할때 또 MBR과 GUID 구분없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Munky외 Retail 설치를 선호하는 해킨세계에서 리테일의 바닐라 기능을 최소로 건드린다는 점이 같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더 간단하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올려봅니다.

[주: 리테일 Boot132 설치법이 다양하게 소개됐습니다. 이런 관계로 혹시 옮긴 제 번역이 뒷북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형식은 다르지만 유사한 내용이 소개될 수도 있었겠다란 생각입니다. 만약 뒷북이라면 그냥 하나의 설치가이드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reface:

DEF가 최초로 소개한 Boot 132와 카멜레온으로 해킨토시 진영은 혁명적인 설치법에 놀라고 반기고 엄청난 도움을 받은 것으로 생각 합니다.

이후 Retail 설치가 다양한 방법으로 진화되고 있습니다. 이는 해킨토시 진영에 큰 의미를 시사합니다. 지금까지 해킨 설치본 (Distro)이 해킨토시 전파에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도움을 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제 RETAIL 설치가 확산되면서 해킨 진영에서도 진정한 해킨의 의미가 오리지널 레퍼드를 최소로 건드린다는 하나의 흐름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 보장 또 업데이트에서의 자유 등 모든 면에서 리테일 설치의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DEF의 Boot 132는 그 목적을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견인차가 됐습니다.

아래 묘사될 설치법도 Boot 132를 응용해 EFI-Strings (그래픽/ 오디오/ 네트웍/ Boot Parameters 등등) 를 먼저 로드 시켜주면서 오리지널 레퍼드, 바닐라 com.apple.boot.plist를 건들지 않는 설치 방법입니다.

참고: roisoft가 이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이점을 밝힙니다.

Pre-requisite:

a) 먼저 이 설치법을 설명하기 전에 읽는 분들이 f41qu3 가 주도해온 Boot 132 loader를 이해했다고 가정합니다.
b) Boot 132 iso 이미지가 필요한 분들은 다음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http://www.insanelymac.com/index.php?showtopic=125438&st=0&
c) 아니면 제가 만든 Genric Boot 132 이미지를 다음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http://www.mediafire.com/download.php?lgdzljy4i1u

설치법:

1) 리테일 레퍼드의 구매를 추천합니다.
2) 부팅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에 맞는 Boot 132 이미지 CD 로 부팅합니다. Prompt 에서 Enter 후 Boot 132 이미지를 제거하시고 Retail Leopard DVD 를 넣습니다. DVD Rom 에서 LED 가 반짝거리면 이 때 Enter, Prompt에서 좀 기둘렸다 다시 Enter
3) Installation 메시지가 뜨고 나면 먼저 Disk Utility를 오픈합니다.
4) 최소 두개의 Mac OS Extended (Journaled) 파티션을 만듭니다. 첫번째 파티션은 200 mb 사이즈 (mb 입니다!) 로 타이틀은 “MacLoader”라고 명명합니다. 두번째 파티션은 Retail Leopard가 설치될 곳이며 적당한 타이틀을 넣어 줍니다. (이 두 파티션 타이틀에 스페이스는 금지사항입니다.)
5) 파티션을 성공적으로 만들면, Disk Utility를 닫습니다.
6) 이제 Retail Leopard를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다시 Boot 132 이미지 CD로 재부팅합니다.
7) Prompt에서 Enter 하시고 “80” (하드 넘버 1), 또는 “81”(하드 넘버 2) 를 타입하는 방식으로 레퍼드가 설치된 하드를 찾습니다. 하드가 선택하고 Enter,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하고 Enter.
8) 이제 새로 설치된 리테일 레퍼드로 시동이 됩니다. 환영메시지와 등록사항을 기입하고 초기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여기까지는 여러분들이 이미 아시겠지만 파티션을 두개로 나눠준것 이외에는 일반적인 Boot 132 설치법과 같습니다. 이제부터 새로운 설치법의 마무리를 설명하겠습니다.

MacLoader Setup:

9) 다운받은 MacLoader (http://www.mediafire.com/download.php?yi3ikwzmlkl) 폴더를 여시면 "KEXTs"란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에 이미 사용하신 Boot 132 이미지 CD에 담겨있는 모든 extra kext 파일들을 포함시킵니다. 부트 132 에 포함시키지 못하는 오디오 관련 켁스트 파일들( HDAEnabler/ALCinject + AppleHDA 등)도 이때 함께 포함시켜주면 됩니다.

10) MacLoader 폴더에는 또 카멜레온 1.0.12.pkg 인스톨러가 포함돼있습니다.

11) 다운받은 MacLoader 폴더를 여시고 “macloader.command” 파일을 더블 클릭으로 오픈합니다.

12) 카멜레온 인스톨러가 열리고, 앞서 만들었던 200mb의 "파티션 MacLoader"에 카멜레온을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인스톨러는 닫아주세요.

13) 자 이제 카멜레온 설치가 끝나면 파티션 MacLoader를 활성화 시켜줘야합니다. 터미널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다음 내용을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diskutil list (disk indentifiers에 따라 디스크 정보를 적어둡니다.)
sudo fdisk –e /dev/rdiskX (X는 디스크 정보에 따라 확인된 숫자입니다.)
f 1 (1 은 MacLoader 파티션 정보에 따른 넘버입니다.)
w
y
q

14) 이제 Boot 132 이미지 CD를 제거하고 재부팅합니다. 모든게 정확하게 수행됐다면 MacLoader가 그 목적대로 움직여주면서 리테일 레퍼드 설치의 완성을 맛보실겁니다. 만약 부팅이 재대로 안됐다면 다시 Boot 132 이미지 CD 를 넣고 재부팅한뒤 다시 7)부터 재검토를 해주세요.

15) 업데이트가 필요하면 이제 소프트웨어 자동 업뎃을 해주세요.

16) 업뎃이 끝나면 11)의 MacLoader 폴더를 여시고 “updater.command”를 더블 클릭, 실행시켜 주세요.

17) 재부팅하면 최신 업데이트된 레퍼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S:

예기치 못한 실수를 예방하기 위해서 MacLoader 파티션을 숨길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여시고 다음을 따라해주세요.

sudo nano /etc/fstab
UUID="MacLoader's UUID" none hfs rw,noauto
[CTRL]+o (to save)
[ENTER]
[CTRL]+x (to exit)

---------------------------
이상 MACinized의 EFI String Loader를 응용한 Boot132 설치 가이드 번역이었습니다.
http://www.insanelymac.com/forum/index.php?showtopic=128274&pid=907960&mode=threaded&start=100#entry907960

comment : (4)

dfgdfg   2016/12/02 03:44 [delete] Reply

   

이갑수   2016/08/17 11:35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되돌아가고싶다다시살고싶다면사랑하는사람과평생소박하게나살고파가지면가질수록가슴은더외로워

   

김갑수   2016/08/15 05:39 [delete] Reply

안녕하세요



되돌아가고싶다다시살고싶다면사랑하는사람과평생소박하게나살고파가지면가질수록가슴은더외로워

   

익삿갓   2016/08/05 04:22 [delete] Reply

부산탑걸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이렇게 뵙게되어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찾아뵐테니 종종 뵈요^^ 수고하세요

   

      [Save a Comment]

[Prev]
 LA
 SEOUL
   JP
   Mission Viejo, CA,
   United States
   THE GREEN FUSE (RSS 구독)
   LaymenBlog
   x86os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