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쿡의 비상(飛上)

April 09,2012                      hit:(3276)

[이데일리 3월 26일: 이정필 칼럼니스트] 지난주 실리콘밸리 최대 소식은 50조원에 이르는 애플의 배당 뉴스였다. 그 속을 들여다보면 스티브 잡스의 애플에서 팀 쿡의 애플로 전이되는 광경이 벌어지고 있다.

애플은 현재 100조원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다. 배당을 한다해서 일반 투자자에게 돌아가는 액수는 크지 않다. 오히려 애플 거래 주식의 70%를 보유하고 있는 월스트리트 증권사를 배불리는 일이다. 뭉칫돈을 깔고 앉았으니 월가의 투자자로부터 끊임없이 돈 풀라는 구애를 받았던 것도 사실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7배나 오른 주가 상승으로 엄청난 이득을 벌어들인 세력임에도 그들의 욕심은 끝이 없다.

투자자를 무시할 수 없는 게 주식회사의 생리지만 적어도 스티브 잡스가 대표직을 지키는 한 월가의 배당 요구는 일언지하에 묵살됐다. 잡스가 현금에 미쳐서였을까. 그의 공식 자서전을 들춰보면 “97년 애플 대표이사 복귀 당시 애플 금고에 딱 90일을 버틸 수 있는 현금이 있었다”고 했다.

취임하자마자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를 찾아갔던 잡스였다. 반독과점 소송으로 코너에 몰린 빌 게이츠에게 애플이 제기한 특허 소송 취하를 무기로 1억5000만달러의 투자금을 받아냈고 이 돈은 애플의 생명줄이었다.

과거를 기억하는 잡스는 회사의 현금 보유가 4가지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해왔다. 인재 스카웃, 부품 공급망의 안정성 확보, 잠재성 있는 기술회사 인수. 더더욱 중요한 것은 월가의 간섭으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독립성이었다.

특히 현금 파워를 이용한 애플의 부품 공급 안정화 전략은 경영의 모범 사례로 꼽히고 있다. 애플은 부품회사에 선금과 웃돈을 얹어주면서 공급 계약을 맺는다. 선금 지급은 부품 회사와 애플 사이의 특수 관계를 도모함과 함께 은행이자 수익까지 참고해 최저가를 만들어내는 방안이다.

또 웃돈 지급은 존재하지 않는 부품에 대한 공동 개발을 통해 해당 부품의 특혜 공급 확보가 그 목적이다. 이런 전략으로 애플은 매년 최첨단 고급 부픔을 가장 앞서 적용한 신제품을 선보이면서도 이전과 똑같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 경쟁사들이 애플의 신기술을 따라잡으려니 가격을 맞추지 못하는 현상이 되풀이됐던 것이다.

실제 부품 공급망 안정화의 설계자는 다름아닌 팀 쿡이었다. 98년 잡스의 스카웃으로 입사한 쿡은 곧바로 3달치 재고량을 2주로 줄이고 유통 라인을 단순화시켜 회사 수익을 단번에 30%나 올리게 만들었던 장본인이다.

하지만 잡스로부터 뭉칫돈을 넘겨받은 팀 쿡의 고민도 상당했다. 언제나 세심한 전략가인 쿡은 자신의 성향을 이번 배당 전략에서 그대로 드러냈다. 향후 3년동안 단계적으로 50조를 풀겠다는 그의 계획에서 25%는 자사주 매입으로 사내 인재를 위한 스톡옵션 비축분이 될 것이라 했다. 실제 배당은 50조의 75%다.

2010년 초 애플의 현금 보유액이 50조였고 만 2년도 되지않아 100조에 달했다. 팀 쿡은 애플이 지금처럼 상승 기조를 유지한다면 3년 뒤에도 여전히 100조 이상의 유동성 확보가 가능하다는 판단하에 배당 전략을 세웠다. 뉴 아이패드가 날개 돋친 듯 팔리는 상황이고 올하반기엔 아이폰 5가 나올 예정이며, 소문으로 떠도는 애플의 TV세트 진출까지 겹친다면 애플 성장 기조에 이상 징후가 생길 턱이 없을 듯하다.

이미 월가에선 배당금이 너무 작다는 불만의 소리도 나오지만 스티브 잡스때와 전혀 다른 시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상장기업 CEO는 잡스처럼 비전과 리더십을 통해 성공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동시에 월가를 다스릴 수 있는 정치력도 요구되는 자리다. 그런 측면에서 팀 쿡의 배당 전략은 적절한 시점에 회사 주가의 극대화와 월가 투자자를 아우르는 성공적인 양동 작전으로 자신의 시대를 맘껏 펼칠 수있는 교두보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comment : (0)

      [Save a Comment]

[Prev]
 LA
 SEOUL
   JP
   Mission Viejo, CA,
   United States
   THE GREEN FUSE (RSS 구독)
   LaymenBlog
   x86osx.com